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열다섯 번째 여행 - 경기 양평편(양평벗고개터널/별구경명소/은하수/당일치기/별구경)

by 우님주님 2023. 2. 15.
(요약) 별구경 명소 중에 양평 벗고개터널을 가기로 결정하고 셰어카(그린카)를 이용해 당일치기로 JU님과 다녀왔다. DSLR이 아닌 삼각대와 핸드폰 조합으로 밤하늘을 촬영해도 많은 별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는 최고의 밤하늘 별구경 은하수구경 명소였다. 꼭 터널 주변이 아니더라도 별이 많이 보이니 사람과 차가 많아도 걱정 없는 별구경 명소!

1. 별구경 명소들 중에 양평 벗고개터널로 정하다

밤하늘 별구경 은하수 구경을 좋아하는 JU님을 위해 우리는 명소를 찾아보기로 했다. 서울에서 편도 2시간 이내에 갈 수 있는 곳을 찾아보니 4군데로 압축이 됐다.

  1. 경기도 가평 화악터널쌈지공원
  2. 강원도 화천 조경철천문대
  3. 경기도 양평 벗고개터널
  4. 경기도 연천 당포성

나 혼자 산다에서 화사가 별구경하러 방문한 화악터널쌈지공원은 너무 유명해져서 사람이 많을 것 같았고, 빛공해가 약간 있는 당포성, 예전에 방문한 적이 있는 조경철천문대를 제외하니 양평 벗고개터널이 남았다. 주차장이 조금 협소해도 새벽에는 별구경하러 오는 차량을 제외하면 교통량이 없는 곳이라 갓길에 많이 주차한다고 했다. 

 

또한, 우리는 토요일 저녁에 방문할 예정이라 사람이 많을 걸 예상하고 결정한 장소였다.

 

 

2. 토요일 새벽에 양평 벗고개터널로 출발

여기는 말 그대로 도로 중간에 있는 터널이다 보니 화장실이 별도로 없다. 다만 터널 옆에 공터가 있어 차박 또는 텐트를 가져와 숙박하는 분들도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편하게 집에서 자기로 하고, 당일치기로 밤하늘 별구경을 하고자 셰어카를 빌리기로 했다. 우리는 이른 저녁에 한숨 자고 저녁 10시에 셰어카(그린카)를 대여해서 양평 벗고개터널로 향했다. 

내비게이션 활용 TIP : 양평에 벗고개는 두 곳이 지도에 표시되므로, 양평 벗고개터널을 네비로 찍고 갈 때 "경기도 양평군 양동면 금왕리 187"로 가는 것을 추천!

 

이곳은 화장실이 없으니 필요하다면 고속도로 휴게소를 들리는 게 좋다. 우리는 얼른 별구경을 하러 가는 게 중요했기에 서둘러 벗고개 터널로 향했고, 고속도로를 빠져나와 잠시 시골 마을을 지나는 길에 공터에서 잠깐 쉬었다. 스트레칭을 하러 밖에 나갔더니 하늘에 쏟아져 내릴 듯한 수많은 별이 보였다. JU님과 감탄을 하며 한참 동안 밤하늘 별구경을 했다.

 

이미 벗고개 터널에 도착하기 전부터 감탄을 했고, 다시 터널을 향해 출발한 우리는 드디어 벗고개 터널에 도착했다.

운전주의 : 터널 근처에 도착하면 별구경하는 사람들에게 방해가 안되도록 헤드라이트를 끄고 운전을 하게 되는데, 간혹 사람들이 도로 바닥에 돗자리를 깔고 누워있는 경우가 있으니 미등을 켜고 아주 낮은 속도로 천천히 주행하기!

 

3. 양평 벗고개터널에서 밤하늘 별구경

우리는 겨울 늦은 저녁, 새벽에 방문했기에 은하수는 볼 수 없었다. 보통 은하수는 여름에 높고 선명하게 볼 수 있으나, 겨울에는 이와 반대이며, 은하수를 보는 최고의 계절과 시간은 여름 저녁 9시~새벽 2시 사이가 되겠다.

별구경 날짜 시간 TIP : 달빛이 제일 희미한 그믐달인 날짜로 미리 정하고, 구름이 많지 않은 날에 구경을 가야 많은 별을 구경할 수 있다!

 

은하수는 볼 수 없었지만 하늘에서 쏟아져 내릴 듯한 별을 맞이했다. 우리는 서둘러 삼각대를 꺼내 터널을 배경으로 열심히 찍으려 노력했다. 하지만 시도 때도 없이 차량이 어슬렁거리며 구경이 끝나 떠나기 위해 시동을 걸어 켜진 헤드라이트, 구경을 위해 도착해 멈추기 위한 빨간 브레이크등.... 백색 적색 노란색이 수없이 비치니 터널 주변에서는 사진을 제대로 찍을 수 없었다.

 

삼각대-불빛
미등에-비춰진-JU님-그리고-삼각대
삼각대-빨간-불빛
브레이크등에-비춰진-JU님-그리고-삼각대
양평-벗고개터널-사진
양평-벗고개터널을-배경으로-찍은-보정하기-전-사진
양평-벗고개터널을-배경으로-찍은-보정한-사진

 

반응형

 

4. 양평 벗고개터널 주변이 별구경 명소

터널 주변은 카메라 플래시, 차량 불빛이 사진을 찍는데 자꾸 방해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터널 근처 공터 그리고 골목길로 가서 사진을 찍었다. 그곳은 사람이 별로 없어 조용하고, 빛 공해도 없어서 더욱 쾌적한 별구경을 할 수 있었다. 이제야 우리가 원하는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

 

밤하늘-별사진-보정하기-전에-찍은-사진
밤하늘-별사진-보정한-이후-사진
밤하늘-별사진-보정하기-전에-찍은-사진
밤하늘-별사진-보정한-이후-커플사진
밤하늘-별사진-보정한-이후-사진
밤하늘-별사진-보정한-이후-사진

 

여기서 찍은 사진을 우주커플 블로그에 메인 사진으로 쓰고 있다. 이 사진은 골목길에 차량을 주차하고 찍은 사진이다. 불빛이 없는 저녁이라 카메라(아이폰 13 프로맥스) 조리개를 한참 열어두고 찍어야 해서 한 장 찍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

 

한 번은 우리가 사진을 찍는 중에 골목길 먼 곳에서 차량이 내려오는 소리가 들려 삼각대를 들고 후다닥 뛰어 차량 시동을 걸었다. 골목길을 열어주기 위해....

 

그런데 우리가 있던 길이 아닌 옆 골목길로 차가 지나가버렸다.🤣🤣🤣 우리는 우당탕탕 허둥지둥 당황했던 마음을 겨우 쓸어내리고 다시 한참을 사진 찍는데 열중했다.!!

 

강원도 평창, 정선에도 유명한 곳이 많으니 다음엔 숙박으로 별구경을 하러 떠나기로 약속하고, 서울로 돌아오는 길에 JU님은 쿨쿨 우님은 운전에 열중하며 무사히 집에 도착했다.

 


(월별천문현상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https://astro.kasi.re.kr/life/pageView/7

 

반응형

댓글